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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디자인 프로그램

재질과 색상을 적용할 수 있는 키샷 프로그램 기본단계🛠

by 행복연구원 2023.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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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난번에는 소개드린 3D로 제품이나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라이노 프로그램을 소개드렸습니다. 오늘은 라이노에 이어 라이노 프로그램에서 3D로 만든 후 재질이나 색상, 또는 빛의 각도까지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샷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샷이란?

키샷

키샷은 Luxion에서 PC와 Mac용으로 개발한 인터랙티브 레이 트레이싱 및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프로그램으로, 3D 모델에서 사진 이미지를 만드는 복잡한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3D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 제작을 쉽게 하기 위해 설계 되었고 소재와 조명을 빠르게 적용하고 가장 정확한 소재 외형과 현실적인 조명을 제공하는 강력한 인터페이스와 고급기능, 실시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샷의 특징

쉬운 조작

1. 쉬운 조작

키샷은 3D 렌더링 전문가를 위한 고급 기능을 갖춘, 간단하고 작업 흐름을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로, 쉽게 배우고 사용하여 사진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빠른 성능

2. 빠른 성능

시작적 속도와 민첩성을 제품 개발 과정 전체에 부여하기 위해 구상부터 마지막 결과까지 막힘없는 작업 흐름을 위한 폭넓은 3D 파일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사실적인 표현

3. 정확하고 사실적인 표현

키샷의 소재는 품질의 외형을 위해 물리적 외형을 넘은 과학적으로 정확한 성질을 표현합니다. 또한 렌더링에 CPU, NVIDIA GPU를 활용할 힘과 선택지를 주고 비할 데 없는 성능을 위해 선형 확대 축소 기능을 제공합니다. 

 

 

 

 

키샷의 기능

 

렌더링

렌더링

CPU 렌더링

실시간 광선 추적은 사용 가능한 모든 실제 및 가상 CPU 코어를 사용하며 더 많은 코어를 사용할수록 더 선형으로 크기를 조절합니다.

 

GPU 렌더링

원클릭으로 GPU 모드로 전환하고 사용 가능한 모든 NVIDIA RTX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실시간 광선 추적을 실행합니다.

 

노이즈 제거

실시간 뷰 및 렌더링 출력에 딥러닝 기반 노이즈 제거를 적용하여 더 짧은 시간 내에 더 부드러운 결과물을 선보입니다.

 

과학적 정확성

굴절률, 분산, 표면 아래 스캐터링과 같은 성질로 대표되는 과학적 정확성을 가집니다.

 

전역조명

3D 기하학 구조 간의 간접적인 빛 반사를 표현하고 투명한 물질 아래의 기하학 구조가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집중 초선

조명이 소재에 어떻게 영향 받는지 원클릭으로 즉시 볼 수 있는 실제 초선으로 보여줍니다.

 

HDRI 조명

장면에 빛을 빠르게 가져와 키샷 HDRI 환경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장면에 부여하고 필요한 만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조명

아무 모델 기하학 구조에 빛 소재를 적용하여 면적 광원, 점 광원, IES 조명, 또는 스포트라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소재 라이브러리

건축, 옷감, 유리, 보석부터 액체, 금속, 플라스틱, 목재까지 700개 이상의 소재 프리셋이 있습니다.

 

테스처 라이브러리

요철, 색상, 전위, IES 빛 프로파일, OpenVDB, 거칠기, 라벨 등을 위한 텍스처를 활용합니다.

 

환경 라이브러리

60개 이상의 고해상도 HDRI 환경을 사용하거나 키샷 프로로 자신만의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상 라이브러리

키샷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팬톤 및 RAL의 산업 표준 색상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소재를 더욱 향상 시킵니다. 

 

3D 모델 라이브러리

완전한 소재 및 텍스처를 갖춘 다양한 모델을 빠르게 사용하여 장면에 개연성과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독점 컨텐츠

키샷은 엑솔타 페인트, 몰드테크 텍스처, 쇠렌센 가죽, 폴리곤 텍스처와 같은 독점적인 컨텐츠를 갖추었습니다.

 

키샷 클라우드

소재, HDRI, 뒤판 등을 포함한 키샷 소재를 찾고 공유하고 키샷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즐겨 찾는 소재, 색상, 환경 및 텍스처를 모아서 다른 장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 텍스처

옷감, 메쉬, 스크래치부터 목재, 기울기, 카무플라주, 폐색까지 2D 및 3D 절차적 텍스처를 제공합니다.

 

단면도

역학적인 단면도로 디자인의 내부 구조를 노출시키며 제외할 것을 설정하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합니다.

 

미디어 스캐터링

연기나 안개 같은 입자 스캐터링을 밀도 텍스처 및 VDB 지원으로 추가하고 특이한 소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alClothTM

강력한 새로운 소재 타입으로 현실적인 직물 소재의 생성 및 시각화에 사용합니다.

 

툰 명암

기술적 문서, 특허 도면 등에 적합한 비사실적 렌더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하는 장면 트리

모든 파트, 조명, 카메라 및 애니메이션을 한 자리에 모아 라이브 서치, 필터, 묶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하는 라벨

물체 자신의 소재 정의 또는 그 기반이 되는 소재의 성질에서 가져온 정의로 라벨을 붙일 수 있습니다.

 

역학적 텍스처 매핑

요철, 색상, 정반사, 투명도 채널 등의 맵 텍스처로 가장 완벽한 실사 외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제한없는 해상도

해상도까지 제한 없는 실시간 및 렌더링 출력 해상도로 일반 사이즈 프리셋을 사용하거나 사용자 설정 해상도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카메라 제어

다양한 모드 및 제어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현실적인 카메라 행동을 모방하고 완벽한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시프트 렌즈

수직 윤곽을 조정하기 위해 시프트 렌즈를 사용하거나 원클릭으로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불러오기

키샷은 20개가 넘는 원본 및 중립 3D 파일 확장자를 직접 불러올 수 있도록 가장 넓게 지원합니다.

 

플러그인

라이브링크를 사용하여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키샷 사이를 직접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파트&카메라 애니메이션

특허 받은 애니메이션 시스템으로 실시간 설정 및 재생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파트 및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

 

카메라 경로 애니메이션

기존 뷰를 선택하거나 실시간으로 역학적인 경로를 생성하여 카메라 경로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

 

파노라마 애니메이션

클릭 한 번으로 1인칭 시점 회전 애니메이션을, 카메라 자체를 회전축으로 사용하여 생성합니다.

 

커브 페이드

직접 만든 제어 커브를 통해 특정 시간동안 두 색상 사이를 오가거나, 다양한 색상을 통하거나, 소재의 투명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줌 애니메이션

줌 카메라 애니메이션은 더욱 극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해 카메라의 시야의 역학적인 변화를 허용합니다.

 

피사계 심도 애니메이션

피사계 심도 애니메이션은 카메라의 초점 거리 및 F-스톱 값을 역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게 합니다.

 

카메라 전환 이벤트

하나의 장면에서 카메라 전환 이벤트를 설정하여 다양한 카메라 애니메이션 사이를 빠르게 전환합니다.

 

모션 블러

움직이는 파트를 표시할 때 완벽하게 현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빠른 설정으로 실시간 모션 블러를 생성합니다.

 

 

 

키샷 사용방법

 

키샷 다운로드 방법

키샷 다운로드

1. 키샷 포탈 계정에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합니다. 

 

2. 원하는 버전의 키샷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다운로드한 키샷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합니다. 

 

4. 설치된 키샷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체험판을 설치합니다.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체험판이 끝난 후, 더 많은 이용을 원할 경우 결제를 해 사용하면 됩니다. 

 

 

 

 

 

 

키샷 사용방법

먼저 키샷 프로그램을 열고 라이노 파일에서 저장한 작업 파일을 불러옵니다. 

 

불러온 모델링에 원하는 재질, 색상을 라이브러리에서 드래그해 원하는 부분에 가져다 댑니다. 

 

이후 원하는 설정 변경 후, 렌더링을 진행합니다. 

 

밝기와 같은 세부 설정을 조정하고 다시 렌더를 걸어 결과를 확인합니다. 

 

 

 

 

키샷 사용 시, 유의사항

키샷 사용 시, 유의사항

모델링을 불러오기 전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미리 그룹을 지어서 불렀거나 키샷에서도 직접 그룹을 지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그룹을 지어주는 것이 재질 작업을 정말 편하게 해줍니다. 


만약 모델링이 애니메이션까지 효과가 적용되어야 한다면, 구조에 입각해 그룹을 지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같은 재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모델링이라면 같은 재질 별로 그룹을 지어줄 수도 있는데, 이 방법은 되도록 추천하지 않습니다. 굳이 그룹을 지정하지 않고 네이밍으로 구분을 지어줄 수도 있고, 키샷에서 별도의 기능으로 같은 재질 별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모델링일수록 재질 작업이 길어지기 때문에 작업 전 그룹을 얼마나 알아보기 쉽고 편하게 지었느냐에 따라 작업의 효율성이 달라짐을 유의하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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