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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디자인 프로그램

라이노로 3D 입체 물건 만드는 기본 단계🎁

by 행복연구원 2023. 7.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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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본인 취향에 맞춘 디자인을 독학으로 직접 디자인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2D로 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3D 프로그램까지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라이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노란?

라이노

라이노는 상용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및 컴퓨터 지원 설계 응용 소프트웨어입니다. 건축, 산업 디자인, 제품 디자인, 멀티미디어와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컴퓨터 지원설계, 컴퓨터 지원 제조,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3차원 인쇄, 리버스 엔지니어링 공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래는 보석이나 제품 디자인 등에 주로 활용되었지만 점차 사용 분야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곡선을 활용한 비정형 디자인에 각한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명령어를 활용하면 비교적 쉽게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노의 특징

1. 곡면 표현이 자유롭다

모델링을 대표하는 라이노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2. 기본 처리 속도와 자체 렌더러인 Cycle의 퀄리티가 높다.

 

3. 기본적인 기능으로 모델링이 가능하다.

 

4. 다이어그램 표현하기 쉽다.

 

5. 그래스호퍼가 내장되어 있다. 

 

 

 

라이노의 기능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좌표 읽기, 고정 및 해제가 가능한 명령 입력창, 최근 사용한 명령 팝업, 클릭 가능한 명령 옵션, 자동 완성되는 명령행, 사용자 지정 가능한 팝업 명령, 레이어 관리자 팝업, 뷰 동기화, 카메라 기반 뷰 조작, 투시 일치 이미지, 설정 가능한 마우스 가운데 단추, 사용자 지정 가능한 아이콘과 사용자 작업 공간, 사용자 지정 가능한 팝업 도구모음, 투명한 도구모음, 상황에 맞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고정 가능한 대화상자, 다중 모니터 지원, Alt 키 복사, 앤티앨리어싱 OpenGL 하드웨어 지원.

 

모델링 보조 기능

무제한 실행 취소와 다시 실행, 다중 실행 취소와 다중 다시 실행, 정확한 숫자값 입력, 피트/인치/분수를 포함한 단위, x, y, z 점 필터, 개체 스냅, 그리드 스냅, 직교 모드, 평면 모드, 명명된 구성평면, 다음과 이전 구성평면, 커브 상의 구성평면 방위 설정, 레이어, 레이어 필터링, 그룹, 배경 비트맵, 개체 숨기기/표시, 선택된 개체 표시, 레이어 기준으로 선택, 가장 앞에 있는 개체 선택, 색, 개체 유형, 마지막 개체, 이전에 선택한 세트, 숨겨진 개체 바꾸기, 개체 잠금/해제, 선택된 개체 잠금 해제, 제어점과 편집점 켜기/끄기, 선택된 개체의 점 끄기.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초고속 3D 그래픽, 무한대의 뷰포트, 음영, 작업 뷰, 투시 뷰, 명명된 뷰, 플로팅 뷰, 전체 화면 표시, 표시 순서 지원, 2점 투시, 클리핑 평면, 1대1 배율로 실제 크기 모델 보기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렌더링과 프레젠테이션

렌더링과 프레젠테이션

Rhino Render, 광선 추적 렌더링 (텍스처, 범프, 하이라이트, 투명도, 핫스폿이 있는 집중 조명, 각도와 방향 제어, 점 조명, 방향 조명, 직사각형 조명, 선형 조명, 그림자, 사용자 지정 가능한 해상도), 선택된 개체의 실시간 렌더링 미리보기, 턴테이블, 렌더러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많은 파일 형식으로 내보내기, 렌더링 플러그인 지원, 파일에 설정 저장이 가능합니다. 

 

 

도면 작성

도면 작성

모든 실제 제품 디자인에서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과 2D 도면은 디자인/개발/패브리케이션 담당자에게 아이디어, 사양, 설명 등을 간결하게 전달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주석 개체 화살표, 도트, 치수 (가로, 세로, 정렬, 회전, 반지름, 지름, 각도), 텍스트 블록, 지시선, 은선 제거, 유니코드 (2 바이트) 텍스트, 치수, 노트 지원. 투시 뷰에서도 치수가 지원됩니다.

 

 

 

 

라이노 사용방법

 

모델 생성

 

 

모델 생성

점, 점구름, 점 그리드, 개체에서 추출, 점 개체로 표시

 

커브

선, 폴리라인, 메쉬 상의 폴리라인, 자유 형상 커브, 원, 호, 타원, 직사각형, 다각형, 원통형 나선, 원뿔형 나선, 원뿔 단면 커브, 트루타입 텍스트, 점 보간, 제어점 (정점), 스케치.

 

다른 개체로 커브 만들기

점 통과, 폴리라인 통과, 연장, 커브 계속, 필릿, 모따기, 간격띄우기, 블렌드, 호 블렌드, 2 뷰로부터, 중간 단계, 교차 단면 프로파일, 교차, NURBS 서피스 또는 메쉬 상의 윤곽, 테두리, 실루엣, 아이소커브 추출, 곡률 그래프 추출, 투영, 끌어오기, 스케치, 와이어프레임, 트림 해제, 치수와 텍스트가 있는 2D 도면, 전개 가능한 서피스 펼치기.

 

서피스

3 또는 4 점으로부터, 3 또는 4 개의 커브로부터, 평면형 커브로부터, 커브 네트워크, 직사각형, 변형 가능한 평면, 돌출, 리본, 선직면, 접선이 일치하는 로프트, 전개 가능, 가장자리가 일치하며 경로를 따라 스윕, 가장자리 연속성을 유지하며 2개 레일 커브를 따라 스윕, 회전, 레일 회전, 중간 단계, 블렌드, 패치, 드레이프, 점 그리드, 높이필드, 필릿, 모따기, 간격띄우기, 점을 통과하는 평면, 트루타입 텍스트, 유니코드 (2바이트) 텍스트.

 

솔리드

상자, 구, 원통, 튜브, 파이프, 원뿔, 원뿔대, 각뿔, 각뿔대, 타원체, 원환, 평면형 커브 돌출, 서피스 돌출, 평면형 구멍 끝막음, 서피스 결합, 영역, 비다양체 병합, 트루타입 텍스트, 유니코드(2바이트) 텍스트.

 

매쉬

NURBS로 서피스로, 닫힌 폴리라인으로, 메쉬 면, 평면, 상자, 원통, 원뿔, 구.

 

 

편집

편집

일반도구

삭제, 복제 삭제, 결합, 병합, 트림, 트림 해제, 분할, 분해, 연장, 필릿, 모따기, 개체 속성, 히스토리.

 

변형도구

잘라내기, 복사, 붙여넣기, 이동, 회전, 미러, 크기 조정, 스트레치, 정렬, 배열, 비틀기, 구부리기, 테이퍼, 기울이기, 간격띄우기, 방위 지정, 커브를 따라 흐름, 끌어오기, 투영, 상자 편집, 스매시, 스퀴시.

 

점과 커브

제어점, 편집점, 핸들바, 매끄럽게 하기, 곡직, 차수 변경, 매듭점 추가/제거, 꼬임 추가, 재생성, 다시 맞춤, 일치, 단순화, 무게 변경, 주기화, 끝 벌지 조정, 심 조정, 가장자리로 방향 지정, 호/폴리라인/선 세그먼트로 변환.

 

서피스

제어점, 핸들막대, 차수 변경, 매듭점 추가/제거, 일치, 연장, 병합, 결합, 트림 해제, 아이소팜 기준으로 서피스 분할, 재생성, 축소, 주기화, 부울 연산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 전개 가능한 서피스 펼치기, 서피스상의 커브를 따라 배열.

 

솔리드

가장자리 필릿, 서피스 추출, 쉘, 부울 연산(합집합, 차집합, 교집합).

 

메쉬

분해, 결합, 용접, 법선 통합, 서피스에 적용, 다각형 줄이기.

 

 

 

 

라이노 사용방법

라이노 사용방법

라이노는 라이노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유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결제 전, 평가판을 다운받아 이용해보시고 결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업화면

라이노를 실행 시키면 총 4개의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며 top: 위에서 보는 화면, front: 앞에서 보는 화면, right: 오른쪽에서 보는 화면, 마지막으로 입체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퍼스펙티브 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채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화면이 움직이게 됩니다. 이 방법은 모든 뷰에서 가능하지만 입체로 확인할 수 있는 퍼스펙티브 뷰에서는 좌우상하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컨트롤을 누른채 마우스 휠을 움직이면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합니다. 

 

이후 도구 패널에서 입체로 만들기 위해 비어있는 면을 채울 수도 있고 처음부터 입체 모양으로 쌓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라이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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